티스토리 뷰

자주 사용하는 문서 작성 서식이 있다면 기본 값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글은 돋움, 영어는 Arial 서체를 사용하고, 줄 간격은 1.15, 단락 뒤 여백은 6pt, 페이지 여백은 좁게 등 문서를 작성하는 가장 밑 작업을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1. 글꼴 기본 설정

홈 > 글꼴 > 오른쪽 하단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글꼴 설정창이 열리게 됩니다. 여기서 기본으로 사용할 글꼴 종류, 스타일, 크기, 색 등을 설정합니다. 고급 메뉴로 들어가면 장평과 간격, 위치 등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하단의 '기본값으로 설정'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는데,  이 문서만 기본 설정을 진행할지, 앞으로 작성할 모든 파일에 적용할지 묻는 메시지 창이 열립니다. 이는 단락 기본 설정과 페이지 기본 설정에서도 동일하게 열립니다. 원하시는 선택지를 선택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글꼴 기본 설정은 완료됩니다.

글꼴 설정 화면
기본값으로 설정 화면

2. 단락 기본 설정

홈 > 단락 > 오른쪽 하단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단락 설정창이 열리게 됩니다. 단락 설정에서는 단락 뒤 여백 여부줄 간격 등을 설정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한글 입력 체계에서 '한글과 영어/숫자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 옵션은 해제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워드는 한글과 영문, 숫자 간의 간격이 생깁니다. 이는 아래에 위치한 비교 이미지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한글 단어 잘림 허용' 옵션은 양쪽 정렬로 문서를 작성할 경우에는 추천드리지만, 왼쪽 정렬로 작성하실 경우에는 해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기본값으로 설정'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단락 설정 화면
한글과 영어/숫자 간격 자동 조절 비교

3. 페이지 기본 설정

레이아웃 > 여백 > 사용자 지정 여백을 클릭하시면 페이지 설정창이 열리게 됩니다. 페이지 설정 창에서는 문서의 여백, 용지 방향, 용지 크기, 머리글과 바닥글 위치, 텍스트 방향 등 페이지의 전반적인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설정의 경우 작성하는 문서에 따라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설정이 필요성이 다소 떨어지지만, 통일된 레이아웃을 꾸준히 사용하실 예정이라면 기본 설정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