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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이 긴 문서를 작성할 때는 목차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는 문서 전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 줄 뿐 아니라 원하는 내용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목차 작성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수동 목차

수동 목차란 사용자가 직접 목차의 내용을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동 목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참조 > 목차 > 수동 목차를 클릭해 줍니다. 수동 목차의 경우 링크가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서식(또는 스타일)을 지정하지 않고 문서를 작성할 때나 문서를 시작하기 앞서 임시 목차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동 목차

자동 목차란 사용자가 지정해둔 개요 수준의 항목을 목차로 정렬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 목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참조 > 목차 > 자동 목차를 클릭합니다. 자동 목차의 경우 자동으로 링크가 연결되며, '목차 업데이트'를 통해 목차 수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동 목차를 생성하기 앞서 목차에 사용할 문장(혹은 단어)의 개요 수준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개요 수준을 설정하는 방법은 단락 > 개요 수준을 변경하는 방법과 스타일 > 제목 1을 적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 중에서 후자를 추천합니다. 

※ 목차 업데이트는 페이지 번호만 업데이트하는 방법과 목차 전체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사용자 지정 목차

‘사용자 지정 목차’란 사용자가 서식, 탭 채움선, 페이지 번호 유무, 목차 수준 표시 등을 직접 지정할 수 있는 목차를 말합니다. 목차 입력 단계부터 서식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주로 이미 생성된 자동 목차를 수정할 때 이용합니다. 사용자 지정 목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참조 > 목차 > 사용자 지정 목차를 클릭합니다. 옵션에서는 노출한 개요 수준을 선택할 수 있으며, 수정에서는 개요의 글꼴, 서식, 탭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천 방법 : '스타일'을 이용하여 개요 수준을 설정한 후 '자동 목차'를 생성한 뒤 '사용자 지정 목차'를 이용하여 목차 서식을 변경합니다.

※ 스타일을 이용하면 문서 작성 도중 서식을 변경하더라도 이전에 작업했던 같은 서식의 항목을 한꺼번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캡션 기능을 이용하여 그림 목차(또는 표 목차)를 생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021.07.14 - [MS Office/MS Word 2016] - [MS 워드] 그림 목차, 표 목차 만들기(캡션 삽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