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각주 구분선은 본문과 각주를 구분해주기 위한 짧은 선을 말합니다. 각주 혹은 미주 구분선은 삭제할 수도 있으며, 각주와의 간격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각주 구분선의 길이를 변경할 수는 없기 때문에, '–' 기호를 이용하여 각주 구분선의 길이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각주 구분선 서식 변경하기

각주 구분선의 서식을 설정하기 위해 보기 > 웹 모양 또는 초안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각주 번호를 더블 클릭하거나 참조 > 각주/미주 표시를 클릭합니다. 문서 하단에 열린 각주 편집창에서 '모든 각주'라고 적힌 목록을 클릭하여 '각주 구분선'을 클릭합니다. (해당 목록에는 각주 구분선 이외에도 각주 계속 시 구분선, 미주 구분선 등이 있으며, 각주 계속 시 구분선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설명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목록에서 각주 구분선을 선택하면 각주 편집창에 선 개체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구분선은 들여쓰기, 위아래 간격, 색상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각주 구분선을 드래그한 후 홈 > 단락 오른쪽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거나 레이아웃 > 단락 탭에서 서식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만약 각주 구분선을 제거하고 싶으시면, 해당 편집창에서 구분선을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각주 계속 시 구분선은 각주의 길이가 길어져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경우에 나타나게 됩니다. 각주 계속 시 구분선의 경우도 일반 각주 구분선과 마찬가지로 들여쓰기, 위아래 간격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 2013 버전부터 '각주 계속 시 구분선' 기능이 제거되었으며, 일반 각주 구분선이 적용됩니다. 모든 서식 변경이 끝났다면 보기 > 인쇄 모양을 클릭하여 편집 화면을 원래대로 돌리시면 됩니다.

 

2. 각주 구분선 길이 조절하기

각주 구분선의 길이는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각주 구분선의 길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En Dash(–) 기호를 이용하여 새로운 각주 구분선을 삽입해야 합니다. '–' 기호는 ctrl+'-'(숫자 패드)를 타이핑하거나 삽입 > 기호 > 다른 기호 > 하위 집합 '일반 문장 부호' 선택 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후자의 방법은 기호를 찾기 번거롭기 때문에 전자의 방법을 추천합니다. 

En Dash 기호는 각주 구분선과 달리 글자로 인식되기 때문에 원하는 길이만큼 입력하여 길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호를 사용하는 이유는 Dash 기호(-)와 달리 글자 간의 간격이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길이를 연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수치만큼 정확히 입력할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 길이 조절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입력이 끝났다면 보기 > 인쇄 모양을 클릭하여 구분선의 길이를 확인하며 수정하시면 됩니다.

 

각주의 서식을 변경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MS 워드] 워드 각주, 미주 설정 ① 각주, 미주 삽입하기

각주란 본문 아래에 조그만 글씨로 적힌 설명글을 말합니다. 주로 긴 설명이 필요한 단어, 혹은 인용한 글의 출처를 밝히기 위해 사용합니다. 미주는 각주와 같은 개념이지만 문서의 맨 마지막

dustienfluffie.tistory.com